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시계, 강아지, 커피


시계, 강아지, 커피

시간은 언제나 나를 쫓고 있는 것 같다. 벽에 걸린 시계는 끊임없이 째깍거리고, 손목에 찬 시계는 항상 나에게 다음 일정을 재촉하는 듯한 느낌을 준다. 시계는 나에게 삶의 규칙성과 반복성을 상기시키는 존재다. 그 규칙 속에서 하루하루를 살아가지만, 가끔은 그 속도가 너무 빠르게 느껴져 잠시 멈추고 싶다는 생각이 들곤 한다. 오늘도 시계의 소리에 맞춰 움직이던 나는 잠시 여유를 찾기 위해 커피를 끓여 마시기로 했다.

커피의 향은 나를 차분하게 만든다. 뜨거운 물이 커피 가루를 적시며 올라오는 그 향기 속에는 아침의 시작과 하루의 여유가 담겨 있다. 커피는 단순한 음료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그것은 나에게 하루 중 잠시 숨을 고를 수 있는 시간을 선사한다. 커피잔을 들고 창가에 앉아 있으면, 그 순간만큼은 시계가 더 이상 나를 쫓지 않는 것 같다. 따뜻한 커피를 한 모금 마시며, 나는 오늘 하루를 어떻게 보내고 싶은지 천천히 생각해본다.

창밖을 바라보니, 강아지가 천천히 길을 걸어가는 모습을 보았다. 주인을 따라가는 그 작은 발걸음이 어찌나 여유롭던지, 나는 그 순간 강아지가 느끼는 평온함을 부러워하게 되었다. 시계에 맞춰 바쁘게 움직이는 나와 달리, 강아지는 그저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것 같았다. 시간에 쫓기지도 않고, 미래를 걱정하지도 않으며, 그저 지금 이 순간의 냄새를 맡고, 주변을 살피며 천천히 발을 내딛고 있었다. 나도 그런 마음가짐을 배워야겠다고 생각했다.

강아지는 우리의 삶에 있어 작지만 중요한 교훈을 준다. 그들은 인간처럼 미래를 계획하지 않고, 과거를 후회하지도 않는다. 그저 현재를 충실히 살아간다. 강아지가 길을 걸으며 느끼는 바람과 냄새, 그 모든 것이 그들에겐 소중한 순간이다. 나는 자주 강아지를 보며 "나도 저렇게 여유롭게 살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한다. 커피를 마시며, 나도 그 강아지처럼 지금 이 순간을 온전히 느끼며 살아가고 싶었다.

커피잔을 내려놓고, 잠시 산책을 나가기로 했다. 시계는 여전히 째깍거리고 있었지만, 그 소리를 잠시 잊고 싶었다. 나의 일상 속에서 이렇게 잠시라도 시계의 존재를 잊을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낀다. 거리를 걷다 보면, 세상은 여전히 분주하게 돌아가지만, 나는 나만의 속도로 천천히 걸음을 옮겼다. 걷는 동안 머릿속의 복잡한 생각들이 정리되고, 마음이 차분해졌다. 바람이 얼굴을 스치며 지나갈 때마다 나는 조금씩 가벼워지는 기분이 들었다.

산책을 하다 보면 강아지들을 자주 마주친다. 그들은 항상 활기차고, 주위를 호기심 가득한 눈으로 바라본다. 주인이 이끄는 대로 걷지만, 그들 나름대로 이 순간을 즐기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 강아지들은 작은 풀 냄새에도 코를 대고,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밝게 꼬리를 흔든다. 그러한 모습은 나에게도 작은 기쁨을 전해준다. 그들은 일상의 사소한 것에서도 행복을 찾을 줄 아는 존재들이다. 우리는 그들을 통해 삶의 작은 기쁨들을 발견하는 법을 배워야 할 것이다.

내가 집으로 돌아와 다시 시계를 보았을 때, 이미 몇 시간이 흘러 있었다. 하지만 그 시간 동안 나는 더 이상 시계의 틀 안에 갇혀 있지 않은 것 같았다. 강아지처럼 순간을 즐기고, 커피 한 잔의 여유를 느끼며 산책을 다녀온 후, 나는 다시금 에너지를 얻은 듯했다. 시간은 여전히 흘러가지만, 그 흐름을 내가 통제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다. 시계는 나에게 시간을 알리는 도구일 뿐, 그것에 휘둘릴 필요는 없다는 사실을 깨달은 것이다.

하루하루를 살아가다 보면, 우리는 시계에 너무 의존하게 되고, 그 틀 안에서만 움직이게 된다. 하지만 때로는 시간을 잊고 현재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커피 한 잔의 여유, 강아지의 평온한 걸음처럼, 우리는 작은 순간들 속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그 순간들이 쌓여 결국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 줄 것이다.

오늘의 산책과 커피 한 잔, 그리고 강아지와의 짧은 만남은 나에게 중요한 깨달음을 주었다. 시계는 우리에게 규칙을 주지만, 그 규칙 안에서 벗어나 현재를 살아가는 방법도 배워야 한다. 시간을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시간을 어떻게 보내는지가 더 중요하다. 내가 시계를 통제할 것인가, 아니면 시계가 나를 통제할 것인가의 문제다. 강아지들은 시계와 상관없이 그저 하루하루를 온전히 살아간다. 나는 그들에게서 배운다. 나도 오늘 하루를, 지금 이 순간을 소중하게 여기며 살아가기로.

커피가 식어가고 있었다. 마지막 한 모금을 마시고 책상에 앉아 시계를 바라보았다. 시계는 여전히 째깍거리며 돌아가고 있었지만, 그 소리가 더 이상 나를 재촉하지 않았다. 이제 나는 시간을 쫓는 것이 아니라, 나만의 속도로 하루를 살아가기로 마음먹었다. 강아지처럼 여유롭게, 커피처럼 따뜻하게.